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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일기/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 레벨 3] 순위 : 플로이드워셜 알고리즘(Java)

by 욱파이어니어 2021.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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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문제는 이긴 처리를 어떻게 처리할줄 몰라 답을 보게 되었다.

덕분에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게되었다. 해당 알고리즘을 알고나니 이번 문제가 좀더 쉽게 이해가 됐다.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고 오면 될것 같다.

https://wpioneer.tistory.com/146

 

[자료구조]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Java)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Floyd-Warshall Algorithm) 이란?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은 그래프에서 가능한 모든 노드 쌍에 대한 최단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이다. 이게 무슨소리냐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

wpioneer.tistory.com

 

 

문제부터 살펴보자.

 

문제 설명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
  •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500개 이하입니다.
  • results 배열 각 행 [A, B]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입출력 예

n results return
5 [[4, 3], [4, 2], [3, 2], [1, 2], [2, 5]] 2

 

입출력 예 설명

 

2번 선수는 [1, 3, 4] 선수에게 패배했고 5번 선수에게 승리했기 때문에 4위입니다.
5번 선수는 4위인 2번 선수에게 패배했기 때문에 5위입니다.

 

 

 

문제 풀이 

 

이번 문제의 가장 핵심은 

(4,2)를 통해 4가 2를 이기고 (2,5)를 통해 2가 5를 이기게 되면 

(4,5)가 성립해야된다는걸 구현 할줄 알아야 한다.

 

이걸 구현하는 방법은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4,2) (2,5)에서 4가 2번을 거쳐서 5번을 이긴 처리를 해줘야 한다.

 

해당 부분을 나타내는 부분은 이 부분이다.

        for(int k=0; k<n; k++){
            for(int i=0; i<n; i++){
                for(int j=0; j<n; j++){
                    if(game[i][k]&&game[k][j]){ // i-> k 이고 k->j이면  i -> j 시켜주는 부분
                    	game[i][j]=true;
                    }
                }
            }
        }

 

이부분을 통해서 모든 경기기록을 남기고 

모든 경기를 치룬애를 구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소스를 짠다.

        //자기 자신을 뺴고 모두와 경기를 치룬애를 구함
        for(int i=0; i<n; i++){
            int result=0;
            for(int j=0; j<n; j++){
                if(game[i][j] || game[j][i]){ 
                	result++;
                }
            }
            if(result==n-1){
            	answer++;
            }
        }

여기서 game[i][j] || game[j][i] 를 통해서 result를 높이는 이유는 

경기기록을 이긴쪽에서만 기록을 하기 때문에 [이긴쪽] [진쪽] || [진쪽][이긴쪽] 을 해줘야지만

경기를 치뤘는지 알수 있다

그래서 result가 의미하는것은 경기를 얼마나 치뤘는지 체크하는 부분이다.

result가 n-1 인 애들은 자기 자신을 빼고 모두와 경기를 치뤘으니 순위를 확인할수 있는 애들이다

따라서 그런애들은 answer++ 해줘서 답을 구한다.

 

 

 

 

 

느낀점

 

1.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은 노드가 적을때 사용해야 한다(3중 for문을 쓰기 때문)

2. 무언가를 거쳐서 값을 구해야한다고 하면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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