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파보기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예시!! 알고 넘어가면 보이는것들

by 욱파이어니어 2021. 4.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알아볼 것은 가스 라이팅에 관해서입니다.

 

최근에 배우 서예지 씨와 배우 김정현 씨 간의 사건 때문에 논란이 됐었죠

 

그 사건과 관련해서는 제가 나무 위키 글을 올려드리겠습니다.

 

namu.wiki/w/%EC%84% 9C% EC%98%88% EC% A7%80/%EB%85% BC% EB% 9E%80%20% EB% B0% 8F%20% EC%82% AC% EA% B1% B4% EC%82% AC% EA% B3% A0

 

서예지/논란 및 사건사고 - 나무위키

‘디스패치’는 시간 대본 전체를 입수했다. 드라마 장면과 비교 분석했다. 5회부터 12회까지, 사라진 스킨십 장면은 대략 13개. 대본에는 있는데, 화면에선 볼 수 없다.왜 스킨십을 거부했을까.

namu.wiki

해당 사건과 관련하여서 많은 사람들이 배우 서예지 씨가 가스 라이팅 했다고 합니다.

 

출처:https://salgoonews.com/

 

저는 가스 라이팅이 뭔지는 예전에 잡지를 통해서 한번 봐서 알고는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여러분들께 가스라이팅이

뭔지 예시와 함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가스 라이팅이란?

 

 

심리학 용어중 하나로써 상대방의 자주성을 교묘히 무너뜨리는 언행입니다.

주로 '상대방에 대한 간섭', 조종하기 위한 상황의 연출이나 조작, 안되면 남 탓 잘되면 내 탓 등의 행위를 벌여

자신에게만 의존하게 만들려는 걸 뜻합니다.

 

그래서 상대방을 조종하는 사람을 가스라이터라고 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이해하기 어려우실 거 같아 예시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1. 가족 간의 가스 라이팅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09/2019080901789.html

 

 

"엄마 말 들어 이게 다 너를 위해서 하는 말이야"

"너 키우느라 내 인생은 이렇게나 망했어" 

 

위와 같은 대화들은 대화를 듣고 나 때문인 것 같고 스스로 자책하게 되고 상대방의 말이 다 나를 위해서 하는 말인 것

같이 느끼게 함으로써 상대방을 조종하게 되는 언행입니다.

 

물론 이런 말들이 정말 서운하거나 실제로 남을 위해서 하는 말일수 있는데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내가 이렇게 말함으로써 상대방의 자주성을 무너뜨리는 게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2. 직장 내의 가스 라이팅

 

 

 

 

 

"넌 내가 하나하나 일일이 얘기해줘야 아냐?"

"회사 나가면 널 찾는 곳이 있을 것 같아?"

"네가 잘했으면 내가 이렇게 뭐라 안 했을 거 아냐"

 

 

이런 대화들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실력을 의심하게 되고 혼자서는 뭔가 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을 줘 듣는 사람의 자주성을 무너뜨리게 됩니다.

이런 언행은 집단내에서도 좋지 않고 상사와 부하 간의 사이에서도 좋지 못한 언행입니다.

 

 

 

3. 연인 간의 가스 라이팅

 

 

"너 왜 이렇게 예민해"

"내가 말하려는 건 그런 뜻이 아니야 네가 잘못 이해하고 왜곡한 거야"

"네가 나한테 잘못한 건 사실이잔아" 

 

가스 라이팅은 연인 간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쪽을 비난하면서 내 탓이 아니라 너 때문이라며 듣는 사람이 스스로 잘못된 건가 하며 자책하게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사실 가스 라이팅이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하기도 해서 많은 사람들이 지금 내가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건지

내가 지금 가스 라이팅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가스라이팅으라는걸 알게 되면서 이전에 했던 언행들이 여자 친구에게 가스 라이팅을 했던 게 아닌가 하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중에 가장 크게 느꼈던 게 여자 친구의 옷 입는 걸로 제가 불편하다는 걸 여자 친구에게 말한 거였어요.

 

여름에는 약간의 노출이 있는 옷을 입게 될 수도 있는데 오직 나만 편하고자 여자 친구에게 그런 옷을 안 입어줬으면 좋겠다고 했죠. 하지만 저도 가스 라이팅이라는 걸 알게 되고선 제가 여자 친구를 조종하는 거일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어

그다음부터는 여자 친구의 스타일 가지고는 뭐라 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여러분들도 가스 라이팅이 뭔지 알게 되었으니 내가 한 언행들이 가스 라이팅은 아니였는지 

혹은 내가 지금 가스라이팅은 당하고는 있지 않은지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