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파보기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나도 혹시 리플리 증후군?

by 욱파이어니어 2021. 4. 2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알아볼 것은 리플리 증후군에 관련된 것입니다.

 

 

 

어제 제가 유튜브를 보다가  리플리 증후군 영화 '거짓말'에 대한 리뷰 영상을 보고

리플리 증후군에 대해서 궁금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이란?

 

 

리플리 증후군은 현실을 부정하면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반복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라고 부르는 대한민국의 신조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의학계에서는 쓰이지 않는 용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리플리 증후군에 걸리는 것에 대한 원인을 무엇일까요??

 

첫 번째

거짓말을 하는 순간 모든 사람들의 긍정적인 관심이 쏠리게 되어 그 관심에 취해서 

계속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

상대방을 속이는 데에 있어서 쾌락을 느껴서입니다.

 

세 번째

자신의 욕구를 실현시키고 싶은데 실현은 못 시킬 때 본인의

피해의식을 충족시키고자 거짓말을 시작합니다.

 

 

 

저도 장난으로 거짓말 많이 하는데 아마 두 번째에 저도 속하는 것 같네요...

일단 걱정돼서 저도 테스트하겠지만 여러분들도 같이 테스트를 해봅시다.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1.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다.

2.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편이다.

3. 주목받고 싶어 하고 인정받고 싶어 한다.

4. 마음에 들면 하나부터 열까지 따라 하는 편이다.

5. 인간관계가 좁은 편이며 친하다고 느끼는 사람과의 왕래가 잦다.

6.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망신을 당했거나 안 좋은 경험의 기억이 있다.

7. 자신도 모르게 당혹스러운 행동을 할 때가 있다.

8. 자신의 의견에 반대가 제시되면 화를 주체하기 힘들다.

 

 

0개 해당 : 

자존감이 높으며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유형입니다!!

 

1~4개 해당 : 

현재 삶에 대해 약간의 불만을 느끼고 있는 유형입니다.

본인이 살고 있는 삶에 불만을 느껴 꿈꾸는 삶처럼 사는 걸 상상하고

타인에 대한 시선을 중요시 여기며 남을 자주 부러워합니다.

 

5~8개 해당 : 

리플리 증후군이 의심 가는 단계입니다.

이는 보통 성취욕구는 강한데 성취할 능력이 없는 개인한테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2개 정도 해당되는데 사실 이 정도는 모든 사람이 해당되는 게 아닐까 싶은데 일단 제 자존감을 좀 더 키워야겠네요ㅋㅋㅋㅋㅋㅋ

 

다음 블로그엔 자존감 키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려서 같이 자존감을 키워 리플리 증후군으로부터 멀어집시다!!

 

 

참조 자료 : magazine.hankyung.com/job-joy/article/202102197123d

반응형